[Excel] 엑셀 틀고정하는 방법 꿀팁 공개

안녕하세요 휴잉이에요. 오늘은 Excel(엑셀) 기능에서 엑셀의 데이터가 많을 경우에 특정 or 선택 영역 역 제목행을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엑셀에서는 이를 틀 고정이라 칭하며 총 3가지 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방대한 엑셀 자료에서 필히 사용해야할 기능이니 몰랐던 분들은 알고 넘어가시면 좋을것 같아요.



[Excel] 엑셀 틀고정하는 방법 꿀팁 공개


↑↓차자



첫번째 줄 순번, 직원이름, 나이 등 시트를 아래로 내리면 상단 제목이 확인이 되지 않아 햇갈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지금은 예시로 제가 만들어 논것이기때문에 한눈에 알아볼수는 있지만 회사 업무나, 그 양이 방대할 경우 상단 메뉴 확인 없이 일일이 기억하고 찾기란 쉽지가 않아요.  자 그럼 지금부터 제목등 행,열 틀을 고정하여 데이터 확인을 쉽고 빠르게 설정해보독 할게요.



1. 행 고정




Excel(엑셀)에서 틀고정, 상단 제목고정하는 방법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상단메뉴에서 [보기] -> [틀 고정] -> [첫 행 고정]을 클릭해주세요. ※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할때 첫 행이 표시되도록 하는 기능이에요.





설정 후에 워크시트 스크롤을 내려보니 상단 제목부분은 고정되며 아래 데이터만 변경됨을 확인 할 수 있어요.



2. 첫 열 고정




첫번째 행을 고정해봤으니 이번에는 열을 고정해볼까요?  상단메뉴에서 [보기] -> [틀 고정] -> [첫 열 고정]을 클릭해주세요.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할때 첫 열이 표시되도록 하는 기능이에요.





워크시트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돌려볼까요? 첫 열 순번 부분만 고정되며 나머지 부분은 데이터 변경됨을 확인할 수 있어요.



3.  틀고정




세번째 고정방법은 틀 고정 방법으로 "현재 선택 영역을 기준으로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코롤하는 동안 행과 열이 표시되도록 하는 기능이에요".  상단메뉴에서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을 클릭해주세요.





4번 열을 기준으로 틀을 고정하고 워크시트 스크롤을 내려보니 4번 열까지 고정되며 그 아래 열들은 데이터가 변경됨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처럼 Excel(엑셀)에서 행,열을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데이터량이 적다면 스크롤을 내려서 찾는 방법이 좋겠지만 엑셀 데이터량이 방대한 경우에 위와같은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