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엑셀 중요문서(대외비) 비밀번호 설정하여 안전하게 보관하기

안녕하세요 휴잉이에요. 오늘은 엑셀 기능에 대해 알아보는시간이에요. 간혹 뉴스를 보면 기업의 개인정보(대외비)를 유출하여 경재기업에 돈을 받고 넘기는 산업스파이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그럴 경우를 대비해 개인 PC의 문서들을 암호화 하는 습관을 길러두시는게 좋아요. 저도 사무실PC에 대외비정보가 가득해서 중요한 개인정보나, 대외비 문서의 경우 비밀번호를 걸어두고 있어요. 문서 유출이 되지 않으면 좋겠지만 그럴 경우를 대비하여 오늘은 엑셀에서 문서를 암호화 하는 방법에 대해 전부 알아볼게요.



[Excel]엑셀 중요문서(대외비) 비밀번호 설정하여 안전하게 보관하기



1. 엑셀 문서 암호화하기 첫번째 방법




위에 보이는 엑셀 문서는 예시인데, 간혹 중요한 업무를 보시는 분들중에 이런 개인정보 문서나, 회사의 기밀문서를 보관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만약 이런 문서들이 외부로 유출이 될시에는 피해가 정말 어마어마하겠죠? 그럼 지금부터 이 중요문서에 암호를 설정하여 외부 유출에 대비를 해볼게요.





먼저 엑셀 상단 메뉴에서 "파일"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왼쪽 매뉴에서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 "암호설정"을 클릭해주세요.





"암호 설정"을 누르면 이 파일의 내용을 암호화 한다는 글과 함께 문서의 패스워드(암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와요. 패스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문서에 암호설정이 완료되요. 알기 쉬운 전화번호나, 생일보다는 숫자,특수문자,대문자,소문자를 조압하셔서 강도 높은 패스워드를 설정해주시는게 좋아요.





창을 닫고 패스워드가 설정된 엑셀 파일을 열면 위와같이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세지와 함께 문서가 내용이 보이지 않아요. 패스워드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문서 내용이 보이니 암호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해볼게요.





정상적으로 중요문서의 내용이 보여요.



2. 엑셀 문서 암호화하기 첫번째 방법




두번째 방법은 상단 메뉴에서 "파일"을 클릭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전 "저장"버튼 왼쪽에 "도구"버튼을 클릭후 "일반 옵션"을 클릭해주세요.





첫번째와 동일하게 "암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나와요.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가 별도로 설정되나, 해당 문서는 본인만 수정 및 열기 가능하게 해줄거기 때무넹 동일한 패스워드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후 저장해주세요.





똑같이 저장된 파일을 열게되면 위와같이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와요. 입력했던 "암호"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첫번째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문서가 열렸어요.


이렇게 엑셀에서 문서를 암호화 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쉬운 기능이지만 보안적인 측면에서는 정말 좋은 기능이에요. 물론 문서암호화가 100% 안전하다는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보안측면에서는 유용하기때문에 권고드리는 사항이에요.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문서에 "암호"설정을 해주는 습관을 길러보자구요^^ 그럼지금까지 휴잉이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