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의 i3, i5, i7, i9 뜻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도 휴잉의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드려요. 오늘 제가 포스팅할 내용은 CPU의 i3, i5, i7, i9의 뜻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PC를 구매하려 할 때 대기업(삼 X, 엘 X, 레노 X) 같은 완제품을 구입하는 게 아닌 좀 더 저렴하고 높은 성능을 위해 조립컴퓨터를 알아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조립 컴퓨터를 맞추려고 할 때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바로 CPU인 것 같은데, 인텔 CPU의 경우는 종류가 i3, i5, i7, i9에 따라 각 세대명으로 또 분류가 돼요. 그렇다 보니 어떤 부품을 선택해야 할지 쉽지기 않은데, 오늘 제가 CPU의 종류와 각 i3, i5, i7, i9에 대해 차이점에 대해 하나씩 설명드려볼게요.

 

CPU의 i3, i5, i7, i9 뜻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CPU i3,i5,i7,i9에 대해서>

먼저 i3, i5, i7, i9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CPU가 무엇인지? CPU의 코어, 스레드, 클럭이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각각 CPU의 성능과 종류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면서 설명드릴게요.

 

 

1. CPU란 무엇인가?

 

<CPU란?>

우선  CPU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시작해야겠죠?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번역해 보면 중앙처리장치라고 해요. 단어 그대로 PC의 중앙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CPU는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는 것으로 상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명령어를 해석, 연산한 후 그 결과를 출력하는 역할을 해요. 그렇다 보니 PC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어요.

 

2. 코어, 스레드, 클럭이란?

 

<코어,쓰레드,클럭이란?>

CPU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CPU의 성능이 달라지는 코어, 스레드, 클럭에 대해 알아보아요.

코어 코어는 두뇌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으로 코어가 많을 수록 전산 속도가 빨라져요.
쓰레드 코어가 두뇌라면 쓰레드는 손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코어에서 내려진 명령어를 쓰레드를 통해 실행으로 옮겨져요. 코어 대비 쓰레드가 많을 수록 높은 효율성을 제공해요 
클럭 클럭은 코어와 쓰레드의 동작 속도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요.

정리하자면 코어와 스레드의 성능이 좋을수록 클럭이 높아지고 좋은 CPU가 되는데, 코어와 스레드의 수에 따라서 i3, i5, i7, i9의 등급이 결정이 돼요.

 

 

3. CPU의 종류와 성능

알파벳 제품 설명
X AMD Desktop 자동 오버클럭
G AMD Desktop 내장 그래픽 포함
X Intel Desktop 익스트림 에디션
K Intel Desktop 오버클럭 가능
F Intel Desktop 내장 그래픽 미포함
H AMD, Intel Desktop 고성능 모바일
HX AMD, Intel Desktop H보다 고전력, 고성능
U AMD, Intel Desktop 저전력 모바일
HS AMD Notebook H보다 전력 소비 감소
P Intel 12th Notebook H와 U사이의 전력

 


CPU는 보통 Intel 제품과 AMD제품으로 나뉘는 기본적으로 숫자가 클수록 고성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다만, CPU는 계속 출시되며 새로운 th 세대가 나오기 때문에 최근에 나온 i5가 몇 년 전에 나온 i7보다 성능이 더 좋을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성능뿐 아니라 출시한 세대까지 같이 비교하시는 게 좋아요.

요약

- i3 : 문서작업 / 웹서핑 / 저사양게임

      ▶ 전통적으로 문서나 간단한 업무용도의 라인업이에요. 하지만 13세대에서부터 성능이 약간 발전하여 그래픽카드만 도와준다면 중/저사양 게임도 원활히 돌아갈 수 있어요.

- i5 : 고사양 게임(옵션 조절) / 영상편집

      ▶ Intel라인업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라인업이 i5에요. 무거운 업무 용도의 적합하고 게이밍 라인업이라고 보시면 돼요. 중/저사양게임은 충분히 가능하고 그래픽카드만 제공한다면 고사양게임은 물론 그 이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요.


- i7 : 고사양 게임 가능 / 다중작업

      ▶ 고사양게임은 물론 게임을 녹화하거나 송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운영하고 싶다면 i7을 추천드려요. i7은 고급형이라고 보시면 돼요. i7 만 되면 현재 운영 중인 게임은 다 돌아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 i9 : 모든 프로그램 가능

      ▶ i9은 CPU 계의 마지막 보스라고 보시면 돼요. 어떤 작업이든 문 게 없는데, 다만 i9을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선 그 에 부품들도 받쳐줘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오늘은 이렇게 CPU에 대해서 그리고 i3, i5, i7, i9이 무슨 뜻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들이 PC를 구입하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럼 지금까지 휴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하뚜♡와 구독 &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