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TM] 19년식 싼타페TM 2.0 디젤 5인승 오토 화이트 리뷰

안녕하세요 휴잉이에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국민 패밀리카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싼타페 TM에 관해 알아보려고해요. 싼타페 TM은 2018년 2월 21일 출시되었는데요. 폭발적인 신차효과로 출시 초기부터 두각을 나타내며 1년동안 10만 5,566대의 신차등록대수를 기록해 연간 10만대 판매라는 대기록을 달성한 국산 SUV에요. 이는 국내 SUV 역사상 최대 판매기록이라고도 해요. 그럼 국내 SUB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휘하는 현대 싼타페 TM 19년식 2.0디젤에 대해 알아볼까요?



[싼타페TM] 19년식 싼타페TM 2.0 디젤 5인승 오토 화이트 리뷰




해당 차는 지인분께서 4일전에 막 뽑으신 따끈따끈한 신차에요. 우선 싼타페TM 5인승 2.0디젤의 앞모습이에요. 기존 싼타페TM의 묵직하고 둔한 앞모습과 달리 TM은 좀더 스포티하면서 날카로고 강렬한 인상을 주는 모습이에요. 세대교체가 되면서 좀더 스마트해진 모습으로 탄생한것 같아요.





기존 DM의 후미등은 방향지시등과 브래이크등이 일체형이였는데 TM은 후미등과 방향지시등이 아래로 분리되어 내려왔어요. 저의 개인적으로는 위에 같이 있는게 보기 이쁜데 방향지시등 디자인이 조금 아쉽더군요. 

TM의 뒷모습은 차가 듬직하니 군더더기 없이 깔끔해보여요.





데루등의 모습이에요. 앞부분 헤드라이드와 마찬가지로 스포티하면서 날카로운 인상을 주고 있어요. 





TM의 머플러와 방향지시등의 모습이에요. 가격이 3천만원이 넘는 차량치고는 솔직히 방향지시등 조잡해보여요. 조금더 디자인에 신경썼더라면 더 이뻤을텐데, 정말정말 아쉽군요. 디자인의 의도가 정말 궁금하네요.





사이드미러에요. 방향지시등이 있어 앞에 오는 차량에게 좀더 확실하게 운전방향을 전달할수 있어 디자인측면이나 안전면에서 효과가 매우 좋은것 같아요. 





엔진룸의 모습이에요. 역시 신차라 그런지 룸안이 너무 깨끗해요. 역시 새차는 이맛에 타는거죠^^ 부러워요... 저도 차를 바꾸고싶네요^^ 





앞에서 말씀드렸는데 좀더 가까이서 보여드리고자 헤드라이트 사진을 가까이서 찍어봤어요. 안전을 위해선 데일라이트는 항상 켜두시는게 좋겠죠. 볼수록 헤드라이트가 너무 매력적이네요^^ 기존 싼타페 라이트는 상단에 있었는데요. 체인지된 싼타페는 하단에 배치되었어요. 그이유는 바로 앞차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기 위함이라고해요.





싼타페 TM의 휠의 모습이에요. 저는 차를 볼때 가장먼처 휠을 먼저 보는데요. 저처럼 휠에 애착이 심한분들이 있어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19인치 휠로 역시 차의 디자인은 휠이 한목하는것 같아요. 휠에 따라 차의 분이기가 달라지기때문이죠.





SUV에서 빠질수 없는 트렁크를 볼까요? 역시 SUV답게 트렁크가 정말 넓어요. 가족나들이 갈때나 휴잉처럼 캠핑을 좋아하는 분들에겐 정말 매력적인 트렁크넓이가 아닐까 싶어요.





이렇게 뒷자리 2열을 젖힐수 있는데, 전부다 젖히면 성인남성이 누울수 있는 사이즈까지 나와 차박(차에서 차는행위)을 하는 분들에게 좋겠어요. 혹은 큰 짐이나 물건을 옮길때도 그 능력을 발휘할수 있어 최고의 국산USV가 아닌가 싶어요. 물론 펠리세이드나 렉스턴 등 좋은 국산차가 많지만 가격면과 효율을 따졌을때 싼타페TM의 이야기가 나오는건 확실한것 같아요.





트렁크 안에 수납공간은 2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첫번째 열에는 타이어 땜빵용 공구와 몇가지 수납을 할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긴급상황시 해당 공구로 처리하시면 좋겠지만 새차잖아요? ㅎㅎ 괜히 사용법도 모르는데 건드렸다간 더 큰돈이 들테니 우리에겐 보험이 있으니 보험을 부르시는게 가장 좋겠어요^^





트렁크 2열공간의 모습이에요. 차량 청소도구나 와이프몰래 비상금같은걸 숨길장소로 딱인것 같아요^^ 물론 저는 비상금같은건 없어요 ㅎㅎ....





트렁크에는 12V 짹이 있어요. 캠핑러분들이나 긴급상황시 플러그에 꼽아서 사용할수도 있어요. 이런 공간의 넓이와 기능들 때문에 요즘 계속 SUV에 눈이 가더라구요. 세단도 세단만의 매력이 있지만 점점 SUV끌리고 있는데, 큰일났어요. SUV병에 걸리겠어요 ㅠㅠ





이번엔 2열 시트에 앉아봤어요. 2열이라 대충만들지 않고 가죽이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워 뒷자리에 앉아서 편안했어요. 또한 2열 공간이 매우 넓어 키 178인 휴잉이 앉아서 불편함이 전혀 없어요. 위 사진도 정자세로 앉은게 아니라 정말 세상편하게 않았는데도 저정도의 공간이 남더라구요. 역시 공간 쵝오!!!





2열에는 또하나의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USB충천포트가 2개씩이나 있어요. 뒷자리에 있는분들도 핸드폰 충전이 가능해요^^ 너무 좋아요. 사람태울 맛나겠어요





센터페시아를 볼까요?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면서도 심플 그리고 스마트한 센터페시아의 모습이에요. 시거잭은 물론 USB충전포트도 있고 여름에 가장 중요한 통풍시트와 겨울철 온열시트 그리고 핸들에도 열선이 들어가있어 추운겨울 호호불어가면서 운전하실 필요없이 따뜻하게 핸들을 잡고 운전하실수 있어요. 간단해 보이는 디자인이지만 있을건 다있는 센터페시아에요.





여름철 더위를 식혀줄 통풍시트에요. 역시 새거라 그런지 냄새도 좋고 푹신푹신하고 최고에요~~ 글을 쓰며서 또 SUV병이 도졌어요. ㅠㅠ





운전석과 조수석 시트 옆에는 3개의 버튼이 있어요. 왼쪽 첫번재 버튼은 상화좌우를 조정할수 있구요. 중간은 등받이를, 세번째는 허리라인에 맞게 등받이 조절이 가능한 버튼이에요. 편안하고 쾌적한 주행을 위해 의자를 본인의 몸에 맞출수 있어 운전자에게 정말 좋은 기능같아요. 휴잉의 차는 수동이라... 젝일 젝일 젝일... ^^;;





8인체 네비게이션으로 넓은 화면에 큼지막한 지도와 후방카메라 영상이 너무 깨끗하게 나와서 놀랐어요. 





사이드미러 각도조절 버튼과 잠금기능, 창문을 열고 닫을수 있는 버튼이 있어요.





차선이탈방지 기능등 버튼이 너무 많아요... 과연 저 기능들을 다 활용하고 탈수 있을까요? 뭐... 제가 탈건 아니지만 궁금해요^^





계기판의 모습이에요. 기존 DM의 왕눈이 계기판에 비해 스마트해지고 간단해졌어요. 점점 갈수록 심플하며서 필요한 기능들로만 이루어지는게 트렌트인가봐요. 복잡하게 해놔야 잘 보지도 않고 쓰지도 않고 깔끔하고 단순한게 좋죠^^





핸들의 모습이에요. 운전중 블루투스를 연결해 음악이나 통화도 가능해요. 클락션이 새침때기 소녀처럼 까랑까랑해 귀엽기만하네요^^





기어박스의 모습이에요. DRIVE MODE는 4가지의 드라이브모드로 설정이 가능한데요. 드라이브모드를 누르면 계기판 화면에 나타나는데 원하는 모드로 선택을 하시면 되요. TM은 파킹이 풋이나 핸드브레이크가 아닌 전자파킹이에요. VIEW는 무슨기능인지 모르겠네요.. 으흠 이제야보다니 궁금하네요 찾아봐야지^^





수납공간도 널널해서 지갑이나 노트등을 수납할수 있어요.





콘솔박스의 모습이에요. 3천만원차량치고는 콘솔박스는 볼품없네요. 뭐 생각하기 나름으로 콘솔박스가 이뻐서 뭐하냐겠지만 그래도 이쁜게 좋지않겠었어요? 이왕돈주거 산건데^^ 





룸미러는 하이패스기능이 있어 카드만 등록하면 사용할수 있어요





선글라스 보관함과 내부 라이트 버튼이 있어요.





햇빛가리개 겸 거울이에요. 휴잉의 차는 거울을 슬라이드로열면 자동으로 라이트가 켜지는데 TM은 거울 위에 버튼을 통해 조명을 켜고 끌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TM의 키!!! 이건 별 특별한건 없네요^^ ㅎㅎ


이상으로 19년식 싼타페 TM 2.0 디젤 5인승 오토 화이트의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TM이 나왔을때 디자인이 왜저래? 라고 생각했었는데 볼수록 매력있는 차가 TM인것 같아요. 패밀리카로서 카니발이 너무 커 부담스럽다면 싼타페TM이 좋을것 같아요. 넓은 적재공간과 생각보다 정숙한 주행성, 강력한 가속과 파워가 국산 SUV를 대표하고 있는것 같아요. 

사진만 많고 내용이 부족한부분이 많았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