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피벗테이블 사용방법 쉽게 설명

안녕하세요. 휴잉에요. 오늘은 오랜만에 엑셀을 함께 배워보는 시간을 갖으려고해요. 기존 엑셀 함수중 SUM(합계)나 average(평균)등 사용빈도가 높은 함수를 배워봤는데요. 오늘은 이런 함수만큼이나 중요하고 실무에서 꼭 필요한 기능엑셀의 피벗테이블(Pivot Table)의 사용법에 대해 설명드릴거에요. 엑셀에서 피벗테이블은 표에 있는 정보들을 보다 쉽게 요약해서 보여주는 기능인데요. 방대한 데이터의 정보를 요약하거나 쉽게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실무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니 오늘 휴잉이 피벗테이블의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설명을 드릴게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엑셀(Excel) 피벗테이블 사용방법 쉽게 설명 꿀팁



위와 같이 직장내에서 관리하는 표가 있다고 가정을해보게요. 표를 보시면 일자별로 농산물과 농산물의 단가, 수량등 판매가격을 나타내는 정보입에요. 그러다보니 판매일자별 판매금액의 합계나 제품별 합계등 한눈으로 보기가 매우 어려운데요. 이럴때 쓰는 엑셀의 기능이 바로 피벗테이블입니다. 피벗테이블 사용방법은 확인할 표를 범위지정후 상단 메뉴에서 [삽입]->[피벗테이블]을 클릭해주세요.

( 중요사항 : 피벗테이블을 실행을 위해서는 표에 셀병합된 부분이 없어야 해요)





피벗 테이블 만들기 창이 나왔어요. "표 또는 범위 선택"부분은 처음 표를 범위지정했기때문에 자동으로 들어가있구요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넣을 위치를 선택하십시오는 "새 워크시트"로 놔두세요. 그리고 확인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자 그럼 위와 같이 피벗 테이블이 생성이 되었어요. 데이터도 날라가고 당황하실수 있으실텐데 걱정하지마세요. 지금부터 설정을 진행해볼게요. 일단 피벗테이블 필드 구성을 보면 "보고서에 추가할 필드 선택" 부분과 "영역 사이에 넣을 필드"로 구성되어 있어요. 일단 구매일자별 판매금액 합을 먼저 알아볼까요?





구매일자별 판매금액의 합을 보려면 피벗 테이블 필드에서 [구매일자]를 드래서그해서 [행]부분에, [판매가격]을 드래그해서 [값]부분에 넣어주세요. 그리하면 피벗테이블이 변경이 되요. 각 필드를 어떤 항목에 넣느냐에 따라 다른데, 표현될 항목이 상대적으로 많다면 [행]에 위치하여 보는게 편해요.

날짜별로 판매금액 합계까지 나와 한눈에도 보기 편하시죠?





이번에는 [구매일자]를 열로 위치하고 [판매가격]은 값으로 위치시켜볼게요. 어떤가요? 열로 한경우와 행으로 한 경우가 보기에 다르시죠? 데이터의 양이나 사용자를 고려하여 데이터를 행으로 기준할지, 열로 기준할지는 작성자분이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되요.





이번에는 농산물 판매가격의 합을 알아볼까요? 방식은 동일하구 농산물을 [행]부분에, 판매가격을 [값] 부분에 이동시켰어요. 각 농산물의 판매가격을 한눈에 쉽게 볼수 있는 데이터가 완성됬어요.





이번엔 일자별로 농산물을 보면서 판매가격의 합계로 같이 출력하도록 할게요. 방식은 똑같아요. 행 부분에 구매일자, 농산물을 넣어주시고, 값부분엔 판매가격을 넣어주세요. 일자별로 농산물의 판매가격과 합계까지 함께 볼 수 있는 테이블이 완성되었습니다. 한눈에 보기도 쉽고 방법도 간단하죠?

(※ 행이나 열부분에 넣으실때 순서도 중요해요. 순서대로 표현되는 방식이 다르니 참고하세요)





이번엔 열부분에 농산물을 행부분엔 구매일자를 값부분엔 판매가격을 넣어보았습니다. 어떤가요? 피벗테이블을 어떻게 넣느냐에 따라 보는 방식도 느낌도 다르지 않나요? 본인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라 따라 표현하는 방식을 다 다르게 할 수 있어요.





한가지더 팁을 드리자면 상단메뉴에서 [디자인]을 클릭하면 피벗테이블 형식도 변경할수 있는데요. [행] 및 [열]의 총합계를 해지 설정할수도 있고 [행]만 따로 [열]만 따로 총합계를 설정할 수 도 있어요




부분합 표시를 해지할 수 도있고. 그룹 하단, 상단의 부분합도 표시를 해지하고나 설정할 수 있어요.


이렇게 쉽게 방대한 데이터를 피벗테이블로 쉽게 한눈에 볼수 있는 자료로 만들어봤어요. 어떤가요? 생각보다 쉬운방법인데 기존데이터보다 보기도 편하고 요약이 잘되어 있어서 관리하기 쉽지 않으신가요? 실무에 생각보다 많이 쓰이는 기능이니 꼭 참고하셔서 업무상승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휴잉이였습니다^^


여러분들의 하뚜♡와 구독 &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