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 수식 복사하는 방법 꿀팁

안녕하세요 오늘도 휴잉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해요. 오늘 제가 포스팅 할 내용은 "엑셀 수식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해요.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판 표계산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데요. 스프레드시트란 여러가지 도표 형태의 양식에 계산, 표기되는 사무업무를 자동으로 계산하거나 연산, 표를 작성해 그래프를 그리는 소프트웨어를 말해요. 윈도우 환경에서 수식작성과 계산이 편리해 기업의 세무계산, 보거서나, 학교성적등 가계부 데이터관리에도 많은곳에서 활용하는 프로그램이에요. 그렇다보니 함수,수식이나 기능들이 다양해서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그중에서 엑셀 수식복사에 대해 알아보도록해요. 



[Excel] 엑셀 수식 복사하는 방법 꿀




기본적으로 우리는 복사-붙여넣기의 단축키는 [Ctrl+c , Ctrl+v]로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 엑셀에서 동일한 데이터값을 복사하려고할때 잘 안되는 경우가 있으실거에요. 아래 예제를 통해서 설명하도록 할게요.





위 예제를 보시면 각 품목들의 합계가 144가 나왔죠? 해당 값은 =SUM 함수를 통해 추출한 값이에요. 그런데 위 사진과 같이 해당 셀값을 Ctrl+c 후 다른 셀로 Ctrl+V로 붙여넣기했는데, 0 값이 나와 다르게 나오지 않나요? 이 해결방법을 설명 드려볼게요.





해결방법은 바로 절대주소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절대주소란 채우기 핸들을 끊어서 값을 채우더라도 처음 같이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절대주소라고 해요. 절대주소지정 방법은 $를 사용하여 열 or 행 앞에 지정해주는 방법이에요. 위 사진에는 =SUM($D10:$G10) 지정을해 열 앞에만 $ 절대지정을 해줬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절대주소 지정후 열셀에는 정상적으로 수식이 복사가 되었어요. 하지만 행 셀에 복사하면 어떻게 될까요? 한번 알아볼까요?





열에만 $절대주소지정을해 행셀에 복사&붙여넣기 할땐 다른값이 나오게되요. 만약 열이나 행이나 모든 셀에 수식 복사가 가능하게 하려면 $열$행에도 절대주소 지정을 해주서야되요. 이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실수를 하시더라구요. 꼭 기억해주세요.





=SUM($D$10:$G$10) 절대주소 지정($열$행) 후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복사됨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오늘은 이렇게 엑셀에서 수식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럼 지금까지 휴잉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하뚜♡와 구독 &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