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 파일 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꿀팁

안녕하세요 오늘도 휴잉의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드려요. 오늘 제가 포스팅할 내용은 윈도에서 폴더 안에 파일 목록을 한 번에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을 엑셀로 정리해서 관리하고 싶은 경우가 있거나 목록들을 DB작업하기 위해 리스트를 추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파일의 개수가 많지 않다면 간단한 수작업으로도 가능하지만 파일의 개수가 많다면 엄청난 막일 작업이 될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제가 오늘 소개해드리는 방법으로 3초 만에 폴더 안에 파일 목록 리스트를 추출할 수 있는데, 어떻게 하는지 저와 함께 알아봐요.

[폴더] 파일 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꿀팁

<파일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아래 예제를 통해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파일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만약 해당 폴더에 있는 파일들의 목록을 엑셀로 옮기기 위해서는 오늘 포스팅 꿀팁을 모른다면 하나씩 타이핑을 해서 입력하실 거예요. 맞죠? 하지만 간단하게 한 번에 옮기는 방법을 지금부터 설명드릴게요.


<파일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우선 목록을 만들고 싶은 폴더로 접속후 상단의 경로창을 다 지우시고 "cmd"라고 입력 후 Enter를 쳐주세요.


<파일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위 사진처럼 명령프롬프트가 나올텐데 " dir /b /a-d > 파일목록. txt "라고 입력해 주세요.
명령어를 보면
/b : 파일명만 추출
/a-d : 폴더는 제외
> 파일목록. txt : 결과 리스트 목록을 파일목록. txt파일로 저장
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명령어를 입력하셨다면 Enter를 쳐주세요.


<파일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위 사진처럼 폴더 안에 "파일목록. txt" 문서파일이 생성되었어요. 더블 클릭해서 열어주세요.


<파일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간단히 Ctrl+C, Ctrl+V로 엑셀로 붙여 넣기 하시면 돼요. 아주 간단하죠?^^
다른 방법도 하나 알려드릴게요.

<파일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해당 폴더에서 파일을 전체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후 "경로로 복사"를 클릭해 주세요.


<파일목록 한번에 추출하는 방법>

엑셀로 돌아와 Ctrl+V 해주시면 위 사진처럼 파일 리스트가 확인이 돼요. 경로 부분은 찾기 기능을 통해 간단히 지워주시면 될 것 같아요. 참 쉽지요?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폴더 안에 파일들의 이름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파일목록을 정리할 때 굳이 하나씩 타이핑하지 않아도 간단히 파일목록을 추출할 수 있어요.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휴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하뚜♡와 구독 &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