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보안취약점 Log4j란? Log4j 취약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휴잉의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드려요. 오늘 제가 포스팅할 내용은 최근 IT업계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이나 서버 혹은 유지 보수하시는 분들이라면 알고 계실 최악의 취약점 log4 j 취약점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Apache 소프트웨어 재단의 자사의 Log4 j 2에서 발행하는 취약점으로 많은 엔지니어분들이 현재 지금 이 순간도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려고 힘쓰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저예요^^. 현재 제가 유지 보수하는 장비의 경우 모든 패치 및 취약점 제거가 완료된 상태인데, 최근 보안 이슈 중 핵 이슈인 만큼 Log4j가 무엇인지 어떻게 취약점이 발견되었고 조치할 수 있는 방법 피해범위에 대해 여러분들께 설명드릴게요.

 

 

최악의 보안취약점 Log4 j란? Log4j 취약점 알아보기

<최악의 보안취약점 Log4j>

사실 IT업계종사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Log4j취약점에 대해 생소하실 수도 있을 텐데 혹시나 뉴스를 보다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간략하게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1. Log4j 란?

 

<최악의 보안취약점 Log4j>

Log4j란? Log For Java라는 말로 jakarta-project에서 Java를 위한 프로젝트 중 하나예요. Log4j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중 로그를 남기기 위해 사용되는 Java 기반 로깅 유틸리티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Apache재단이 개발한 것으로 서버 관리에 필수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오픈소스여서 애플과 아마존 같은 세계 주요 기업과 정부기관에서 사용 중이에요.

 

Log4 j 구조

Logger 로깅 메세지를 Appender에 전달
Log4j의 중심
개발자가 직접 로그 출력 여부 조정
Logger는 로그레벨을 가지고 있고, 로그의 출력 여부는 로그문의 레벨과 로거의 레벨을 가지고 결정
Appender 로그의 췰력위치를 결정
Log4j API문서의 XXXAppender로 끝나는 클래스들의 이름을 보고 출력위치 짐작 가능
Layout Appender가 어디에 출력할 것인지 결정했다면 어떤 형식으로 출력할것인지 출력 Layout 결정

 

 

2. Log4j 취약점 발견은?

 

<최악의 보안취약점 Log4j>

Log4j가 논란이 된 이유는 최근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에서 해커가 침투할 수 있는 공간이 발견되어 알게 되었어요. 해당 게임에서 Log4j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특정 메시지를 입력하기만 해도 사용자의 컴퓨터를 원격 조정할 수 있는 현상이 발견되어 이를 이용하면 정부기관이나 기업, 금융사들을 공격해 악성코드를 심는 등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기에 아주 위험한 취약점을 발견한 거죠.

 

 

3. log4 j 현재 피해사항은?

 

<최악의 보안취약점 Log4j>

현재 국내 금융사에서 Log4 j를 얼마나 사용하는지는 파악이 되지 않았는데 통상 금융업계는 보안을 이유로 무료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요.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금융사 서버를 대상으로 한 Log4j 관련 공격이 탐지가 되었다고 하는데, 아직 해킹성공이나 피해사례 발생 등 우려스러운 사항은 아직 없는것으로 확인됬다고 해요.

 

 

4. Log4j 취약 버전 및 대응 방안은?

 

<최악의 보안취약점 Log4j>

현재 KISA 인터넷 보호나라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으로 나와 있는데, 취약점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히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거나 업데이트가 어려울 경우 환경변수 등을 수동으로 수정하거나 경로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Log4 j 취약점 조치를 할 수 있어요. 혹시 링크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첨부하였으니 클릭해서 들어가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krcert.or.kr/data/secNoticeView.do?bulletin_writing_sequence=36389 

 

KISA 인터넷 보호나라&KrCERT

KISA 인터넷 보호나라&KrCERT

www.boho.or.kr

 

 

4. 마지막으로~

 

<최악의 보안취약점 Log4j>

마지막으로 현재 많은 IT업계 종사하시는 개발자분들 유지보수 팀분들 log4 j 취약점 때문에 너무 바쁜 연말을 보내고 계실 텐데, 같은 업종에 일하는 한 사람으로서 힘내시길 바랄게요^^. 우리 모두 파이팅!! 

그럼 지금까지 휴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하뚜♡와 구독 &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