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기본 명령어] 알아두면 좋을 리눅스 기본 명령어

안녕하세요 휴잉이에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리눅스 기본 명령어에 대해 설명을 드릴려고해요. IT엔지니어가 목표인분들이나 정보보안 전문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알아두셔야할 부분이에요. 윈도우의 경우 탐색기로 이동하면 폴더들이 나열되어 있고 간편하고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생성 및 수정이 가능한데요. 리눅스는 쉘 기반으로 사용자가 직접입력하여 명령어를 수행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구조에요. IT전문가분들에겐 필요없는 내용이겠지만^^;; 혹시 리눅스 공부를 이제 시작하는 분들이나 기초적인 부분의 내용이 필요하신분들을 위해 작성해보았어요^^




[리눅스 기본 명령어] 알아두면 좋을 리눅스 기본 명령어




리눅스 기본 명령어로 파일목록을 출력하거나 복사, 삭제, 이동 등 기초적인 명령어이니 숙지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ls 명령어는 리눅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 같은데, 현재 위치의 파일의 목록을 조회하는 명령어에요.





윈도우의 경우 간편하게 뒤로가기나 백스페이스로 돌아갈수 있고, 마우스로 더블클릭하여 들어가나 리눅스는 cd 명령어로 이동해야되요.





touch명령어는 파일의 용량이 0인 파일을 생성하는 명령어에요.





mkdir 명령어는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때 사용하는 명령어에요.





cp명령어는 윈도우의 ctrl+c, ctrl+v 같은 명령어로 파일을 복사할때 사용하는 명령어에요.





mv 명령어는 파일을 이동하는 명령어로 cp명령어는 복사할 원본파일이 남아있지만 mv파일은 원본파일이 남아있지 않는점이 달라요.





rm 명령어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에요.





cat 명령어는 파일이름을 인자로 받아서 그내용을 출력할때 사용하는 명령어에요.





redirection명령어는 리눅스 스트림의 방향을 조정하는 명령어에요.





alias는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간단한 명령어로 설정하는 명령어에요.


이렇게 오늘은 알아두면 좋을 리눅스 기본명령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초적인 부분이니 리눅스를 이제 접하시거나 준비를 하시는분들이라면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그럼 지금까지 휴잉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