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빵 대란] 포켓몬빵에 대한 모든것 이슈가된 이유? 판매처는?

안녕하세요 오늘도 휴잉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해요. 오늘 제가 포스팅할 내용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포켓몬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현재 중, 고등학생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포켓몬빵은 20년 전 띠부띠부씰로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전설의 빵인데요. 빵 안에 포켓몬 스티커 띠부띠부씰(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스티커)이 랜덤으로 들어 있어 스티커를 공책에 종류별로 모았던 추억이 있어요. 그런 포켓몬빵은 첫 출시 1998년도부터 2000년 초반까지 생산되었는데 16년 만에 재 출시되어 지난 2월 24일 재 출시 후 일주일 만에 150만 개 판매를 돌파하기도 했어요. 아직 어린 친구들은 왜 포켓몬빵이 이런 게 이슈가 되는지 이해를 잘 못할 수도 있는데 그래서 오늘 포켓몬빵이 갑자기 이슈가 된 이유부터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뒤에 숨은 악용사례 등은 없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포켓몬빵 대란] 포켓몬빵에 대한 모든것 이슈가 된 이유? 판매처는?

<출처 : SPC온라인커뮤니티>

저도 어릴적 포켓몬빵을 먹으면서 띠부띠부씰을 모은 세대이지만 포켓몬빵이 재 출시된다고 해서 이렇게나 많은 인기를 끌 줄은 몰랐어요. 포켓몬빵 대란으로 실제 물류차가 도착하면 달려가는 "물 류런"까지 생겨 날정도라고 하니 그 인기가 어마어마한 것 같아요. 그럼 포켓몬빵 이슈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알아볼까요?

 

 

1. 포켓몬빵 대란 이유?

 

<출처 : 삼립홈페이지>

우선 포켓몬빵이 이렇게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요인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1998년 처음 등장했던 포켓몬빵은 띠부 띠부씰(뗐다 붙였다 하는 스티커) 수집 열풍으로 월평균 500만 개가 팔릴 정도로 엄청나 인기를 끈 제품인데요. 인기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를 보며 자란 당시 MZ세대들이 이제 20~30대가 되면서 구매력을 갖준 직장인으로 진화하면서 동년배들과 어릴 적 추억을 공유하는 것으로 보여요. 그렇다 보니 옛 추억을 그리워하는 어른이(어른+어린이)들이 다시 포켓몬빵을 찾고 띠부 띠부씰을 모으면서 수집하는 재미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고 해요. 여기에 더불어 어린이들까지 포맷 몬 띠 부실을 모으기에 합류하면서 제품 생산이 소비를 따라가지 못하는 지경까지 이르렀죠.

 

 

p data-ke-size="size16">2. 포켓몬빵 언제 어디서 살수 있나?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포켓몬빵 대란으로 쉽게 구매할 수 없다 보니 일부 소비자들은 포켓몬빵을 배송하는 차량을 기다리는 오픈 런(Open Run 매장 문을 여자 마자 달려가 구매하는 것) 현상까지 빚어져 화재가 됐죠.

현재 포켓몬빵을 공식적으로 파는 곳은 편의점이에요. CU편의점, 세븐일레븐, 이마트 24, 미니스탑 등 우리나라 대표 4개의 편의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죠. SPC 삼립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를 진행하지만 대부분 품절이거나 구매할 때 2만 원 가까이 구매해야 하는 점으로 인해 편의점을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각 지점마다 물류차량이 들어오는 시간이 정확하지 않아 언제 입고된다고 보장할 순 없지만 대부분 편의점은 보통 저녁 11시 이후에 물류가 들어오기에 근처에 계셨다가 들어가시거나 편의점 사장님이나 아르바이트생분들과 친해져 배송시간에 맞춰서 나가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포켓몬빵 스티커 종류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포켓 빵의 종류로는 
1. 돌아온 로켓단 초코 몰
2. 돌아온 고오스 초콜릿 케이크
3. 피카피카 촉촉 치즈케이크
4. 파이리의 화르륵 핫소스 팡
5. 디그다의 딸기 카스타드 빵
6. 꼬부기의 달콤 파삭 꼬부기 빵
7. 푸린의 폭신폭신 딸기 크림빵
의 제품이 생산되고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제품은 "돌아온 로켓단 초코 롤"로 전체 판매량의 40%를 차지한다고 해요. 돌아온 로켓단 초코볼은 1998년 처음 출시되었을 때도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었는데 여전히 소비자들의 인기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이라고 해요. 

포켓몬 스티커 종류로는 포켓몬스터 도감과 동일하게 151번까지 스티거가 담겨있다고 하는데, 추가로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몬스터 피카추, 이브이, 이상해 씨, 파이리, 꼬부기, 잠만보, 뮤츠, 뮤는 2가지 모습으로 출시되어 총 159개의 스티거가 존재한다고 해요. 

 

코로나19로 온라인 게임 수요가 늘면서 포켓몬 관련 다른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는데 지난 13일 미국에서 포켓몬 캐릭터가 인쇄된 수집용 카드 1장이 4억 원이 넘는 가격에 팔렸고 더불어 해리티지 옥션이 주최한 경매에서 포켓몬 캐릭터 리자몽이 그려진 카드가 약 4억 1500만 원에 낙찰됐다고 보도된 바가 있어요.

 

 

4. 포켓몬 빵 대란에 따른 문제점

 

<출처 : 매일경제>

포켓몬빵이 인기를 끌고 재고가 부족하면서 일부 부작용 사례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특히 포켓몬빵을 구매 후 스티커만 갖고 빵은 별도로 중고거래 사이트에 되팔거나 버리는 일들이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버리는 것도 문제이지만 현행법상 포장을 뜯는 식품을 중고 거래하는 건 엄연한 불법 행위라고 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랄게요.
또한, 일부 편의점에서는 포켓몬 빵을 다른 상품에 끼워 팔면서 세트상품이라며 뻥튀기 과자 2개와 함께 묶어 6500원에 팔거나 페로로로쉐와 함께 묶어 포켓몬빵을 2만 1800원에 판매하는 곳도 나온다고 해요.

위 내용 정도면 이해하겠는데 경찰에 따르면 경기 수원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60대 남성이 포켓몬빵을 찾아주겠다며 11세 B양을 편의점 창고로 유인한 뒤 성추행 한 사건도 있다고 하니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런 점주들 때문에 아무 문제없는 편의점주들까지 피해를 입지 않을까 걱정도 되네요.

 

 

5. 포켓몬빵 재고 알아보는 방법

 

https://apps.apple.com/kr/app/id1253773772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gfcu.membership 

 

포켓CU - Google Play 앱

CU편의점 공식 APP ★쿠폰, 포인트, 이벤트 경품 총집합★

play.google.com

http://gs25.gsretail.com/gscvs/ko/store-services/myrefrigerator

 

GS25

일상생활의 중심, 하루의 시작 Lifestyle Platform GS25

gs25.gsretail.com

 

포켓몬빵의 재고를 알고 싶은 분들은 핸드폰 어플에서 세븐일레븐 , CU, GS25 어플들을 설치하셔서 우리 동네 재고를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 현재 편의점 3사에서 점포당 포켓몬빵 종류별을 1개씩만 발주할 수 있도록 발주 제한이 걸려있다고 하는데 시스템상으로 포켓몬빵 7종류를 1개씩 총 7개를 주문할 수 있지만 실제 배송은 2~3개뿐이라고 해요. 허니버터 침 사태와 마찬가지로 포켓몬빵을 당분간 구하긴 쉽지 않아 보이네요. 현재 SPC 측은 최대한 많은 공급을 하기 위해 생산설비를 24시간 내에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머지않아 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오늘은 이렇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포켓몬빵 대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렇게 선풍적인 인기를 다시 끌 줄 몰랐네요^^. 조만간 저도 옛 추억 삼아 하나 사 먹어봐야겠어요. 그럼 지금까지 휴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하뚜♡와 구독 &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